728x90

이번에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가, 이런 용어들이 나왔다.

중간에 흐름을 조절해 준다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,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일단 정리해 보고 넘어가려 한다.

 

 

우선 이해하기 쉽게 그림이다.

 

  • Publisher

Publisher가 Subscriber를 Subscribe한다.

Publisher는 request를 받으면 데이터를 생성하여 보낸다.

  • Subscriber

Subscriber가 Subscription을 onSubscribe 한다.

Subscriber는 필요할 때 Subscribe의 request를 통해 Publisher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.

Subscriber는 onNext로 데이터를 받는다.

  • Subscription

Subscription은 Subscriber에 의해 등록된다.

 

 

모든 요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onComplete를, 요청이 실패하면 onError를 호출하고 흐름을 종료한다.

 

 

당연히 Publisher는 여러 개의 Subscriber를 Subscribe 가능하다.

 

하나씩 살펴보자

 

Publisher

@FunctionalInterface
public static interface Publisher<T> {
    public void subscribe(Subscriber<? super T> subscriber);
}

 

하나의 메서드 밖에 없다.

subscribe로 Subscriber를 등록하면 된다.

 

Subscription

public static interface Subscription {
    public void request(long n);

    public void cancel();
}

 

 

  • requst

Subscriber가 데이터를 처리 가능 할 때 request를 호출한다.

파라미터 n은 Publisher에게 요청하는 데이터의 개수이다.

  • cancel

Publisher에게 데이터를 그만 보내라고 요청하는 메서드이다.

 

Subscriber

public static interface Subscriber<T> {
    public void onSubscribe(Subscription subscription);
    
    public void onNext(T item);

    public void onError(Throwable throwable);

    public void onComplete();
}

 

  • onSubscribe

Subscription을 파라미터로 받아 request를 호출한다.

Subscription의 request를 호출하는 것은 온전히 Subscriber의 결정이며, 호출되기 전까지는 어떤 데이터도 흐르지 않는다.

  • onNext

Publisher가 보낸 데이터이다.

  • onError

에러로 종료

  • onComplete

성공적으로 종료

'백엔드 > 리액티브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otPublisher 구현  (0) 2024.03.13
ColdPublisher 구현  (0) 2024.03.13
CompletableFuture를 사용한 성능튜닝  (0) 2024.03.06
CompletableFuture 인터페이스  (1) 2024.03.06
CompletionStage 인터페이스  (1) 2024.03.05

+ Recent posts